클라이밍 입문 가이드 : 효과 (몸의 변화 Top 5), 가격 (실내 클라이밍 이용 비용), 부작용까지 한 번에!

클라이밍은 지난 몇 년 동안 많은 사람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체력, 균형, 유연성 등 다양한 요소를 동시에 키울 수 있을 뿐 아니라, 많은 사람이 선호하는 슬림한 몸매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클라이밍 입문을 위한 기본적인 정보부터 실제 시작할 때 알아야 할 주요 포인트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이밍 입문 사진2

클라이밍 역사

19세기 후반, 유럽의 알프스산맥에서 현대적 의미의 등산이 시작되었고, 이를 통해 클라이밍이 스포츠로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20세기에 들어, 특히 1960년대와 70년대에는 캘리포니아의 요세미티 국립공원에서 빅 월 클라이밍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시기에 있었던 클라이밍 기술의 발전과 장비의 혁신이 클라이밍의 대중화를 이끌었습니다. 그 이후로, 클라이밍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스포츠로 자리 잡았고, 다양한 형태와 스타일로 발전하였습니다. 현재는 볼더링, 스피드 클라이밍, 리드 클라이밍 등 다양한 분야로 세분화되어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클라이밍은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그 인기를 전 세계에 널리 알렸습니다.

 

클라이밍 효과 (클라이밍 몸변화)

(1) 팔 근육 강화

: 클라이밍 중에는 팔을 사용하여 몸을 지탱하거나 끌어올리는 동작을 많이 취하는데 이는 전완근, 상완근 등에 높은 부하를 주게 됩니다. 이에 따라, 팔의 라인이 뚜렷해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과도하게 팔 근육만 사용하면 부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상·하체 모두를 사용하여 전체적인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어깨 및 등 근육 강화

: 팔을 넓게 벌리거나 몸을 벽에 붙이기 위한 움직임을 위해 주로 어깨와 등 근육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부위의 근육이 강화되면 더 넓은 등과 라인이 뚜렷한 어깨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 부위는 과도한 부하에 의한 부상의 위험이 높으므로, 반드시 안전한 자세와 함께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수행해야 합니다.

(3) 복부 근육 강화

: 클라이밍 시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해 복부 근육을 지속해서 사용하게 되어, 탄탄한 복근과 자연스러운 복부 라인이 형성됩니다. 하지만 복부 근육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허리에 무리가 갈 수도 있으므로, 체중 분산을 통한 몸의 균형 유지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4) 하체 근육 강화

: 클라이밍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발 놓는 기술에 따라 대퇴부와 종아리 근육이 강화됩니다. 이 근육이 강화되면 강인한 종아리와 탄탄한 허벅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치기 쉬운 발목, 무릎 등의 부위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스트레칭이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5) 유연성 강화

: 다양한 위치의 그립을 잡기 위한 뻗기나 몸을 꼬는 동작들전체적인 유연성이 향상됩니다. 이로 인해 더 높은 그립을 쉽게 잡을 수 있고, 일상에서도 더 유연한 몸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너무 과도한 동작은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몸의 한계를 스스로 인지하고 바른 동작으로 기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클라이밍 가격

(1) 1회권

: 대부분의 실내 클라이밍장에서는 일일 체험을 위한 1회권을 제공하며, 이 가격은 대략 15,000원에서 25,000원 사이입니다. (클라이밍장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일 레슨이 포함된 가격은 1회권보다 약간 더 비싼 30,000원에서 50,000원 사이입니다. 보통 이 가격에는 클라이밍화 대여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다회권

: 다회권, 예를 들어 10회권은 개별 일일 체험권보다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단가로 제공됩니다. 10회권의 가격은 대략 180,000원에서 220,000원 사이입니다. 이러한 다회권은 클라이밍을 즐기지만 정기적으로 클라이밍장에 방문하기 힘든 이용자에게 효율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3) 월정액

: 월정액 가격의 경우, 한 달 동안 무제한으로 클라이밍을 즐길 수 있는 1개월권을 많은 체육관에서 제공합니다. 이 가격은 대략 130,000원에서 180,000원 사이로, 꾸준한 방문이 가능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전체적으로 클라이밍 체험의 가격은 합리적이나, 클라이밍화, 운동복 등 초기 장비 구입 비용은 약간의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장비는 장기적으로 사용되므로, 효율적인 투자라고 생각하는 편이 좋습니다.

 

클라이밍 부작용

(1) 높은 부상 위험

: 클라이밍은 높은 수준의 신체 능력을 요구하는 운동으로 부상의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특히 초보자들은 기술이 부족하고, 근육 발달도 충분하지 않아 오버워크로 인한 부상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잘못된 장비 사용이나 안전 지침을 따르지 않을 때 부상 위험은 크게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클라이밍을 시작하기 전에는 전문가의 안내와 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기술과 장비 사용 방법을 숙지하고, 체력과 기술 수준에 맞게 루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클라이밍 중에는 항상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고, 안전 지침을 철저히 따라야 합니다.

(2) 손발 거칠어짐

: 클라이밍 활동 중에는 손과 발로 바위나 홀드를 꽉 잡아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마찰과 압박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피부가 거칠어지고 각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레슬링 선수의 만두귀를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클라이밍 후에는 손발의 스킨케어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습크림을 발라 건조함을 예방하고, 정기적으로 각질 제거를 통해 손발의 피부 상태를 청결히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클라이밍 입문 결론

클라이밍은 몸 전체의 균형 잡힌 발달을 추구하는 이들에게 완벽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꾸준한 훈련과 올바른 지식, 그리고 적절한 장비가 이 활동을 더욱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만들 것입니다. 이 가이드가 부상을 예방하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오랜 시간 동안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블로그 글 더 읽기>

(1) 턱걸이의 과학적 효과 6가지

(2) 면역력 높이는 생활습관 10가지

(3) 숙면의 중요성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