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크로스핏 입문 가이드 : 특징, 위험요인 Top 3, 등록 시 유의사항까지!

그야말로 크로스핏이 대세인 시대입니다. 많은 사람이 크로스핏을 즐기며, 신체능력을 향상하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자들에게 크로스핏은 생소한 용어와 운동방식, 다양한 장비들 때문에 접근하기 어려운 운동입니다. 이 글에서는 크로스핏 입문을 원하는 초보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크로스핏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크로스핏의 정의, 역사, 크로스핏의 특징과 단점, 그리고 박스 등록 시 유의사항까지 지금 한 번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크로스핏 입문

크로스핏 정의

크로스핏(CrossFit)은 체조 선수 출신의 트레이너, 그레그 글래스먼(Greg Glassman)이 개인 훈련을 위해 다양한 운동을 섞어 만든 운동법입니다. 그는 이 방식을 통해 체육관에서 높은 매출을 달성했으나, 독특한 운동 방식 때문에 해고되었고, 이후 1995년에 회원들의 도움으로 작은 체육관 ‘Cross-Fit’을 차렸습니다.

크로스핏은 10가지 영역(심폐지구력, 민첩성, 최대근력, 유연성, 균형감각, 정확성, 파워, 스태미너, 속도, 협응력)의 육체능력을 골고루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크로스핏”이라는 상표가 등록된 것은 2000년이지만, 현재는 전 세계에 15,000여 개의 크로스핏 정식 등록 박스(체육관)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크로스핏 정식 지부로 등록된 곳은 모두 328개입니다. (우리나라 면적의 3.8배나 되는 일본에 정식 지부가 55개 있으니, 우리나라에서 크로스핏의 인기가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크로스핏 특징

(1) 다양한 장비

: 크로스핏은 다양한 영역의 운동을 결합하여, 여러 종류의 장비를 사용합니다. 사용하는 장비 목록에는 아령, 역기, 우드링, 에어바이크, 스키, 케틀벨, 메디신볼, 샌드백, 타이어, 밧줄 등 정말 다양한 종류가 포함되어있습니다.

(2) 암호 같은 축약어

: 크로스핏은 미국에서 창안되어 그날의 운동 프로그램을 영어로 표시하고, 이를 간결하게 표현하기 위해 WOD(Workout Of the Day, 당일의 운동), AMRAP(As Many Reps As Possible, AMRAP, 주어진 시간에 가능한 많은 라운드 수행하기), Rx’d(as prescribed, 중량, 횟수 등을 하향 조정하지 않고 주어진 WOD 그대로 운동하는 것) 등 축약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처음 크로스핏을 접하는 사람들은 이를 암호 같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3) 특이한 운동방식

: 크로스핏은 특정 근육을 집중적으로 발달시키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켜 신체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스쿼트, 데드리프트, 풀업 등 다양한 운동 자세에서도 일반적인 운동 프로그램과 차이가 납니다. 만약, 크로스핏의 특이한 운동방식을 확인하고 싶다면 구글 등 검색엔진에 크로스핏 풀업을 검색해보십시오. (풀업의 효과 < 블로그 글 바로가기)

(4) 단체 놀이

: 크로스핏은 매일 ‘WOD’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단체 수업 중심으로 운영되기에 박스별 커뮤니티가 잘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크로스핏은 ‘운동’보다는 ‘놀이’에 가깝게 느껴지며, 크로스피터들은 혹독한 운동을 참고 견디기보다는 오늘도 즐겁게 놀러 간다는 마음으로 체육관에 갑니다.

 

크로스핏 단점

(1) 높은 부상 위험

: 크로스핏에서는 운동역학적 안정성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다른 단체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크로스핏에서 주로 수행하는 운동 방식은 하체와 어깨 관절의 가동범위가 넓어서 부상 위험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아메리칸 스윙’이라는 동작은 무거운 중량을 머리 위까지 들어 올리는 동작으로, 척추와 어깨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피트니스 코치들도 크로스핏의 위험성을 경고합니다. 그들은 공통으로 ‘크로스핏에서는 제대로 된 동작을 수행하기 어려운 역도성 운동에 기록 경쟁 요소까지 추가해 부상 위험이 많이 증가하는데, 그에 반해 체계적인 자세 교육은 부족하다’라고 지적합니다. 이런 점들을 종합해 볼 때, 크로스핏의 부상 위험도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2) 높은 가격

: 크로스핏은 다양한 종목을 즐길 수 있는 종합적인 운동 프로그램이지만, 이에 따라 비용이 상당히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크로스핏 체육관에서 준비하는 다양한 운동장비가 크로스핏 등록 비용을 높이는 데 크게 일조합니다. 그리고 리복과 같은 상업 스폰서와의 제휴로 개인 운동용품 (운동복, 운동화 등) 비용도 더욱 상승하고 있습니다.

(3) 부정확한 운동자세

: 크로스핏은 육상, 역도, 기계체조 등 다양한 운동을 한 번에 배울 수 있는 경제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이러한 운동들은 단기간에 배우기는 힘듭니다. 역도나 기계체조는 동작을 익히기 위해서는 많은 반복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반면에, 크로스핏의 WOD는 무척 다양하고, 1:1 개인 코칭이 아닌 단체 운동이란 특성 때문에 크로스핏에서 각 운동의 정확한 자세를 배우기는 쉽지 않습니다.

 

크로스핏 입문 유의사항

(1) 정식 체육관 + 트레이너 자격증 확인

: 가장 먼저, 신뢰할 수 있는 정식 박스를 찾아서 등록하십시오. 체육관 상호에 ‘크로스핏’이나 ‘cross-fit’이 적혀있더라도 정식으로 등록되지 않은 체육관일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크로스핏 공식 웹사이트 (www.crossfit.com) 에서 지역별로 정식 등록된 박스를 확인하고, 정식 박스에 등록하십시오. 그리고, 트레이너의 자격증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트레이너가 CrossFit Certificate Lv.1 이상을 보유하고 있어야, 훈련의 안전성과 효과성을 동시에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2) 체험 프로그램 / 1회 이용권 활용

: 대부분의 크로스핏 박스에서는 1회 무료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1회 이용권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체육관 시설과 환경, 박스 분위기, 운동 강도, 코치진 성향 등 다양한 체크리스트가 있으니 꼭 직접 방문해서 체험해보고 나에게 맞는 운동인지 판단하여야 합니다.

 

마치며…

크로스핏은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다양한 운동을 통해 우리의 몸을 효과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유익한 운동입니다. 초보자는 반드시 WOD를 자기 능력에 맞게 조절하고, 운동 횟수를 주 5회 이하로 제한하십시오. 그리고 부상을 피하기 위해 ‘경쟁’보다는 ‘재미’를 추구하는 마인드를 유지하십시오. 이 주의사항을 기억하고 숙련된 트레이너의 지도를 받는다면, 최상의 운동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변화를 응원합니다.

 

<블로그 관련 글 읽기>

(1) 건강식단 3종

(2) 15분 고강도 인터벌 루틴

(3) 턱걸이의 과학적 효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