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하는 셀프 치석 제거 가이드 : 방법 및 부작용 4가지 제대로 알기!

치석은 우리에게서 아름다운 미소를 빼앗는 중요한 원인입니다. 또한, 치석이 적절히 제거되지 않으면 치아 및 잇몸의 건강 문제를 초래하며, 특히 치주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근래에는 비용 문제 등으로 치과를 피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셀프 치석 제거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셀프 치석 제거 방법과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셀프 치석 제거 사진2

치석 제거 필요성

치아에는 다양한 세균이 존재하며, 이들 세균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 특히 설탕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산을 생성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산은 치아 표면을 석회화시키며, 이 과정을 통해 얇은 플라크(세균의 얇은 막)가 형성됩니다. 이 플라크를 칫솔질로 제거하지 않으면 24~72시간 내로 더 단단한 석회질로 변하게 되고, 이를 치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꾸준한 구강 관리가 없을 경우, 플라크는 짧은 시간 내에 치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치아 위에 지속해서 남아 있는 음식물 잔여물과 세균, 그리고 타액의 조합은 3개월 정도의 기간 만에 치석으로 바뀌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이렇게 형성된 치석은 일단 단단해지면 일반적인 칫솔질로는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치석이 쌓이게 되면 잇몸염, 치주염의 원인이 되고, 더 심각해지면 치아 손실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치석이 많은 사람은 상아질 과민증 등의 민감성 치아로 발전할 위험도 40% 이상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인 치과 방문이나 적절한 치석 제거는 치아와 잇몸의 건강을 위해 필수적인 일입니다.

 

셀프 치석 제거 방법

셀프 치석 제거 방법을 통해 구강 내의 치석을 관리하려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잘못된 방법으로 진행할 경우 치아나 잇몸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단계와 방법을 따라 셀프 치석 제거를 시도해보십시오.

(1) 사전 준비

: 가장 먼저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전문적인 치석 제거 툴, 특히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위생적으로도 좋습니다. 치석 제거 툴에는 스크래퍼와 치아 사이를 청소하는 치실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치석 제거를 위한 전용 치약과 린스도 준비하여야 합니다. 이들은 치석 제거를 더욱 효과적으로 도와줍니다.

(2) 위생 상태 정비

: 치석 제거 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구강 내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를 평소와 같이 깨끗이 닦아야 합니다. 이것은 치석 제거의 효율을 증가시킵니다.

(3) 치석 제거 과정

: 치석 제거 툴 (스크래퍼)을 치아의 각도에 맞춰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치아의 꼭대기부터 밑바닥까지 스크래퍼를 부드럽게 내려 긁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는 잇몸에 상처를 주지 않도록 강하게 긁지 말고, 부드럽게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마무리 작업

: 치석 제거가 끝난 후에는 치아를 다시 깨끗이 닦아야 합니다. 제거 과정에서 남은 잔여물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칫솔질 후에는 치석 제거 전용 린스를 사용하여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십시오. 이 린스는 잔여 치석을 제거하고, 구강 내의 pH 균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기억할 점은 이러한 단계를 통해 집에서도 셀프 치석 제거를 할 수 있지만, 전문가의 도움 없이 완벽한 치석 제거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해 치석 제거를 받는 것이 더욱 권장됩니다.

 

셀프 치석 제거 부작용

셀프 치석 제거는 편리하고 비용 절감의 장점이 있지만, 집에서 직접 수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부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적절하지 않은 도구와 방법의 사용은 구강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1) 잇몸 손상

: 너무 세게 긁거나 적절하지 않은 도구를 사용하면 잇몸이 상하거나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잇몸을 너무 세게 긁으면 잇몸이 내려앉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치아 뿌리가 드러날 수 있습니다.

(2) 치아 손상

: 잘못된 스크래핑은 치아를 법랑질 (에나멜, 치아 겉부분)을 마모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강한 힘을 사용하면 치아에 균열이나 파손이 발생하여 영구적인 장애가 될 수 있습니다.

(3) 감염의 위험

: 출혈이나 상처가 발생하면 해당 부위에서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쉽습니다. 특히, 구강 관리가 적절히 시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처 부위에 감염이 발생하면 치주 질환 등 다양한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4) 통증 및 민감성 발생

: 잘못된 치석 제거 후에는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민감성 치아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다면, 민감성 치아가 영구적인 문제가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셀프 치석 제거를 할 때는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절한 도구와 기술을 사용해야 하지만,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석 제거 방법은 치과의사에게 진료받는 것입니다.

 

셀프 치석 제거 결론

셀프 치석 제거는 집에서 간편하게 구강 관리를 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에게 편리한 방법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또한, 치과 치료에 비해 비용이 상당히 낮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셀프 치석 제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으며, 잘못된 방법으로 치석 제거를 시행하면 구강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솜씨와 경험을 통해 정확하고 안전하게 치석을 제거 받는 것이 구강 건강을 오래 유지하는 데에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전문적인 치석 제거 및 구강 검진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구강 건강은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도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극적으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글 더 읽기>

(1) 부자들이 먹지 않는 음식 TOP 10

(2) 면역력 높이는 생활습관 10가지

(3) 숙면의 중요성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