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피의 과학적 효과 8가지 파헤치기 : 신체/정신에 긍정적 효과를 불러오는 놀라운 올인원 운동

버피 (burpee)는 눈에 보이는 것 이상으로 놀라운 효과를 제공하는 운동입니다. 거의 모든 주요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으로, 코어부터 상체와 하체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근육을 효율적으로 단련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까지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버피의 과학적 효과에 대해 다양한 분야에 걸쳐 깊이 있게 탐구할 것입니다.

버피 과학적 효과 사진2

버피 과학적 효과 1 : 신체건강 강화

(1) 심혈관 강화

: 한 연구에 따르면, 160파운드 (약 72.5킬로그램)의 사람 1분에 15개의 버피를 실행하면 13.4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이 칼로리 소모량은 고강도 유산소 운동과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으니, burpee가 얼마나 격렬한 운동인지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 격렬한 버피는 심박수를 높이고, 심장이 더 많은 산소를 혈액을 통해 효율적으로 몸 전체에 공급할 수 있도록 심혈관 시스템을 강화합니다.

(2) 근력 및 지구력 강화

: 버피는 전형적인 전신 운동입니다. 일반적인 루틴은 여러 근육을 동시에 사용하는데, 하체 동작은 주로 대퇴사두근, 햄스트링 및 둔근을 자극하며, 상체 운동은 가슴과 팔 근육을 사용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푸쉬업 단계는 코어 근육을 활성화합니다. 결과적으로 규칙적인 burpee는 전신의 근육을 단련하여 근력과 지구력을 향상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유연성 및 균형감각 개선

: 버피는 스쿼트, 푸쉬업, 그리고 점프, 크게 3가지 운동의 반복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동작들 사이를 빠르게 전환하며 수행하기 위해서는 유연성과 균형감각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스쿼트 자세에서는 햄스트링과 둔근의 유연성이 필수적이며, 스쿼트 자세 후 푸쉬업으로 넘어가는 발동작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균형감각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burpee는 유연성, 민첩성, 균형감각 등을 강화하여 우리의 운동 능력의 향상을 돕습니다.

(4) 신진대사 활성화

: 버피는 다른 고강도 인터벌 훈련 (HIIT) 처럼 실제 운동 시간을 훨씬 넘어서는 대사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운동 후 과다산소 소비 현상’ (EPOC) 때문입니다. burpee를 할 때, 우리 몸은 안정 상태에 비해 더 많은 산소를 소비합니다. 이렇게 높아진 산소 요구량은 운동이 끝나고 나면 채워져야 하는 산소 부족을 만들고, 회복 동안 우리 몸은 산소 수준을 끌어올리면서, 휴식 상태에서도 칼로리를 더 많이 소비하게 되는 것입니다. 추가로, 강도 높은 운동은 호르몬 변화를 촉발하며 근육 조직의 수리와 회복에 필요합니다. 이 모든 과정은 에너지를 요구하며, 이에 따라 대사율이 높아집니다. (‘고강도 인터벌 훈련 루틴 추천‘ <- 블로그 글 바로가기)

 

버피 과학적 효과 2 : 정신건강 개선

(5) 기분 개선

: 엔돌핀 덕분에 버피는 기분 개선에도 매우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엔돌핀은 스트레스와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우리 몸이 생산하는 신경전달 물질인데, 쾌락이나 행복감을 유발하는 호르몬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burpee 같은 강도 높은 신체 활동을 할 때, 우리의 몸은 더 많은 엔돌핀을 생산하고 분비하여 이러한 물리적 스트레스에 반응합니다. 그 결과로 우리의 불안과 경미한 우울감 등이 완화되고 행복감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많은 러너가 경험하는 ‘러너스 하이’라는 상태가 강도 높은 신체 운동 후에 엔돌핀 분비 등으로 나타나는 쾌락감과 긍정성을 설명하는 좋은 사례입니다. 추가로, burpee를 정기적으로 진행하면 스트레스에 대한 회복력이 강화되어 전반적인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집중력 및 인지기능 향상

: 버피와 같은 고강도 활동은 강력한 인지기능 개선제가 될 수 있습니다. burpee는 강력한 집중력과 상당한 물리적 노력을 요구하는 운동입니다. 스쿼트, 푸시업, 점프라는 연속적인 동작을 빠르게 수행해야 합니다. 이는 특히 몸을 경계 상태로 만들고, 고도로 집중하게 하여 운동하는 사람의 집중력을 강화하고, 주의력, 처리 속도 개선 등의 인지능력 향상을 돕습니다. 또한, burpee의 복잡성과 높은 강도는 새로운 신경 세포의 성장과 연결의 신규 형성을 자극하여 뇌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burpee는 뇌로의 혈류도 증가시켜 산소와 필수 영양소 공급을 늘려 최적의 뇌 건강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버피 과학적 효과 3 : 노화 예방

(7) 골밀도 유지

: 뼈 건강은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노화가 시작된 후에는 더욱 중요합니다. 뼈 질량이 줄고 뼈조직이 파괴되어 뼈가 쉽게 부러지는 특성을 가진 골다공증에 걸리면, 걷기, 앉기 등 일상생활에서 수행하는 기본적인 활동에도 심각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버피와 같은 체중 부하 운동은 뼈에 스트레스를 가함으로써 뼈 형성을 담당하는 세포인 골아세포의 활동을 촉진하여, 뼈 밀도를 유지하고, 심지어 밀도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burpee는 골다공증과 골절의 위험이 높은 폐경 후 여성들에게 강력히 권고되는 운동입니다.

(8) 장수

: 신체 활동이 장수와 관련이 있다는 것은 수많은 연구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특히, 정기적인 운동은 심장 질환, 뇌졸중, 2형 당뇨병, 그리고 특정 종류의 암의 위험 감소를 포함한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성인들은 매주 적어도 중강도 운동 150분 또는 고강도 운동 75분목표로 해야 합니다. 이 권장 사항은 임의적인 것이 아니며, 이 활동 수준을 충족하거나 초과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여러 질병의 위험과 모든 원인 사망률이 크게 감소하는 것을 보여주는 다양한 연구 결과가 존재합니다. 우리가 버피만으로 더 오래 살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지만, 정기적인 운동 루틴에 포함하면 권장 신체활동 수준을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결론

버피에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수많은 장점이 있지만, 그중에 하나를 추가하자면, 접근성이 엄청나게 높다는 것입니다. 특별한 장비나 시설이 필요 없고, 공간적 제약도 거의 없으므로, 대부분의 사람은 원할 때 언제든지 버피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접근성이 좋다고 무작정 버피를 시작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좋지 않은 자세로 운동을 수행하면 부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버피를 처음 배울 때는 훈련된 피트니스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